タイトル: コミュニケーションのための 「-(으)ㄴ가」と「-나」の使い方

抄録: 본고에서는 한국어교육에서 사실여부를 부드럽게 묻는 의문형 종결어미로 설명되고있는「-(으)ㄴ가요」,「-나요」에 대하여 이 설명만으로는 학습자의 이해를 도모하기에부족함이 있음을 지적하고 , 드라마 시나리오에 나타나는 구체적인 용례를 통해 그 쓰임새에 관해 살펴보았다.특히, 「-(으)ㄴ가」, 「-나」와「-(으)ㄴ가요」,「-나요」에 표현되는 내용과 청자가 소유한 정보의 유무에 초점을 맞추고 고찰한 결과 , 단순히 사실여부를 부드럽게 묻기 위한 사용법뿐만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쓰이는 질문의 형식인「-아?/-어?」와 「-아요?/-어요?」와는 다른 쓰임새와 그에 따른 커뮤니케이션기능이 있음이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