タイトル: 音韻論の原理を基盤とした朝鮮語発音規則の教育方法

抄録: 한 국 어 의 발 음 규 칙 은 많 은 학 습 자 들 이 어 려 움 을 느 끼 는 분 야 이 다.그 이 유 는 발 음 변 동 이 왜 일 어 나 는 지,변 동 을 겪 는 소 리 들 간 에 어 떤 연 관 성 이 있 는 지 등 음운현상의 동원과 원리에 대해 논리적으로 이해하지 못한 채 규칙만을 무턱대고 외우려고 하기 때문이다.본고에서는 자음 관련 음운현상에 주목하여 음운변동이 일어나는 메커니즘을 음운론의 원리를 바탕으로 분석한 다음 학습자에게 논리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는 교수방법을 고찰한다.학습자 입장에서는 발음변화의 양상만 외우는 것보다 변화의 원리를 바탕으로 발음규칙을 이해하는 것이 훨씬 쉽기 때문에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것이다.먼저 유성음화는 기식성으로 유표 표시를 결정하는 한국어의 특징과 관련이 있음을 볼 것이다.둘째로 후두마찰음 / ㅎ / 의 약화,탈락,격음화 현상에 대해서는,후두마 찰음의 내적구조가 구성원소 하나로 이루어져 있다고 보는 구성원소 이론을 바탕으로 분석하겠다.다음으로 음절말자음의 중화현상과 ㄷ ㅂ ㅅ불규칙활용에서 일어나는 음 운 변 동 은 각 각 음 절 말 이 나 장 모 음 뒤 라 는 약 한 위 치 에 서 일 어 나 는 약 화 현상이다.음절내에서 어떤 위치가 약하게 나타나는 원인을 지배음운론의 승인 원 리 를 통 해 알 수 있 고,약 화 과 정 은 구 성 원 소 를 상 실 하 는 작 용 으 로 볼 수 있 다.마 지 막 으 로 자 음 동 화 현 상 인 유 음 화 와 비 음 화 가,자 음 강 도 에 의 한 음소배열제약을 지키기 위함을 밝힐 것이다.